원익큐엔씨는 올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RPA란 반복・정형화된 업무를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자동 수행하며 소프트웨어로, 이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이 대신 수행하여 인적오류를 줄이고 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17년부터 금융권을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주 52시간, 포스트코로나 상황 등으로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원익큐엔씨는 업무의 표준화・자동화・안정화를 통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차적으로 쿼츠사업부의 작업지시서 발행과, 쿼츠・세라믹사업부의 검사성적서 관리 업무에 RPA를 도입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5월 적용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1차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확산하는 한편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전사 워크숍을 실시했다. 추가 발굴된 과제들은 RPA 구현 가능 여부와 도입 효과를 검토한 뒤 향후 과제로 선정해 RPA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적용이 완료된 과제는 모니터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검증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